제1조(목적)
이 약관은 여신금융협회(이하 “여신협회”)가 구축한 대출성상품 모집인 등록·관리 시스템(이하 “시스템”)을 통해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여신협회와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책임 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라 함은 회원이 대출성상품 모집인 등록, 정보변경, 해지, 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된 시스템을 통해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를 말합니다.
2.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여신협회가 정한 양식에 따라 회원가입을 하고 이 약관에 동의한 후 여신협회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3.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서비스 홈페이지에 게시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화상, 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② 이 약관에서 별도로 정하지 아니한 용어는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3조(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여신협회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홈페이지 초기화면에 게시합니다.
② 여신협회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여신협회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 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개정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공지 외에 회원이 여신협회에 등록한 휴대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통해 따로 명확히 통지하도록 합니다.
④ 여신협회가 제3항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경우 여신협회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거나 또는 회원이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4조(회원에 대한 통지)
① 여신협회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회원이 여신협회에 등록한 연락처로 할 수 있습니다.
② 여신협회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서비스 홈페이지 초기화면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를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5조(회원가입)
① 신청자는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여신협회가 정한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회원으로 가입됩니다.
② 회원은 반드시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본인인증 번호를 제공하여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실명으로 등록하지 않을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며 일체의 회원으로서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③ 타인의 명의(이름 및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하여 가입 신청을 한 회원의 모든 ID를 통한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며,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은 가입 시 등록한 회원정보의 변경이 발생한 경우, 즉시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직접 수정 또는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여신협회에 그 변경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제6조(회원탈퇴 및 자격상실)
① 회원은 서비스 홈페이지, 전자우편, 공문, 기타 방법으로 여신협회에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여신협회는 회원자격을 상실(제한·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시 허위 내용을 기재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서비스 이용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3.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제7조(여신협회의 의무)
① 여신협회는 관련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여신협회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제8조(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3. 여신협회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여신협회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여신협회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여신협회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여신협회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② 회원은 관련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여신협회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여신협회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③ ID,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됩니다.
④ 자신의 ID가 부정하게 이용된 것을 발견한 경우 반드시 협회에 그 사실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9조(서비스의 제공 등)
① 여신협회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대출성상품 모집인 등록 및 정보변경
2. 대출성상품 모집인 조회 및 관리(금융회사가 대출성상품 모집(법)인으로부터 위임받아 등록신청한 정보 포함)
3. 기타 여신협회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대출성상품 모집인업무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②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③ 여신협회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여신협회는 제4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여신협회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④ 여신협회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홈페이지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10조(서비스의 변경)
① 여신협회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③ 여신협회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11조(게시물 관리)
회원의 게시물에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여신협회는 관련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여신협회는 관련법령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제12조(권리의 귀속)
①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여신협회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② 여신협회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여신협회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서비스 권한에 차이를 둘 수 있습니다.
제13조(이용제한 등)
① 여신협회는 회원이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② 여신협회는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령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③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영구이용정지를 하는 경우에는 여신협회는 제4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④ 회원이 여신협회의 이용제한 또는 영구이용정지에 불복하고자 하는 때에는 제3항의 통지를 받은 날부터 14일 이내에 불복이유를 기재한 신청서를 서면, 전자우편 또는 이에 준하는 방법으로 여신협회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여신협회는 불복 이유가 타당한 경우에는 이에 따른 조치를 취합니다.
제14조(책임제한)
① 여신협회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여신협회는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여신협회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여신협회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여신협회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5조(링크사이트에 대한 책임)
① 협회는 회원에게 다른 회사의 웹사이트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협회는 링크된 외부사이트 및 자료에 대한 아무런 통제권이 없으므로 그로부터 제공받은 서비스나 자료의 유용성에 대해 협회가 아무런 보증도 하지 않고, 그에 대해 책임이 없습니다.
② 회원은 링크된 외부사이트의 서비스나 자료를 신뢰함으로써 야기되거나 야기되었다고 주장되는 어떠한 손해나 손실에 대해서도 협회에 책임이 없음을 인정하고 이에 동의합니다.